침 아저씨 방송을 자주 보는 침붕이라면 숏츠 영상에 주펄아저씨하고 함께 물리학 공부를 하다가 strage quark를 보면서 야릇한 쿼크라고 읽는 모습을 보았을 것이다. 이 숏츠에 나온 이 친구는 대체 어떤 것일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.
정식 명칭은 strage quark
이 strage를 해석자가 "야릇한"이라고 해석하고 그림을 제시해 놓았기 때문에 침 아저씨 방송에 야릇한 quark로 소개된 것이다. 정식 명칭은 strage quark이다. 그렇다면 이것에 대해 한번 구체적으로 알아보자.
원래 우리에게 조금 친숙한 quark는 업 quark 하고 다운 quark일 것이다. +2/3의 전하를 같은 게 업이고 -1/3의 전하는 갖는 것이 다운이다. 이 업하고 다운에 추가하여 1900년대 과학자 겔만과 초바이크가 추가한 쿼크가 바로 이놈인 것이다.
이 strage quark는 업과 다운 형태에서 찌그러트린 모양으로 생겼다.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양성자, 중성자 그리고 전자 이놈들은 업 quark와 다운 quark들의 모여서 만들어진다. 양성자, 중성자, 전자는 따로 strage quark가 포함되지 않는다. 그렇다면 strage quark 이놈은 어떤 놈을 만들 때 쓰이는 것일까?
케이온 입자의 구성요소
입자의 세계는 양성자, 중성자, 전자 이것들 말고도 사실 더 다양한 것들이 있다. 그중 케이온이라는 입자의 구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나온 입자가 바로 현재 포스팅의 주인공인 strage quark이다. 이 케이온은 strage quark와 업 또는 다운 쿼크 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다. 그러니까 예를 들면 strage quark와 다운 quark 이렇게 2개로 이루어진 것이 케이온이라는 것이다. 이 케이온은 1900년도 후반에 한 과학자가 우주선의 관측 실험에서 2개의 파이온 입자로 붕괴는 것을 관측하면서 이 붕괴되기 전의 입자로서 처음 발견되게 된다. 참고로 파이온 입자는 업 quark와 반 다운 quark로 이루어져 있다.
quark자체애 대한 설명을 원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지식을 얻길 바란다.
원자핵보다 더 작은 단위 쿼크 무엇일까?
우리는 원자 하면 일반적으로 양자와 중성자가 함께 있는 원자핵과 그것 주변을 돌아다니는 전자만을 상상하기 마련이다. 하지만 그것보다 더 조그만 단위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는가? 오늘은
dankookposing.tistory.com
댓글